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4세대 실손보험 팩트 정리

by 보험테크 2021. 6. 2.

안녕하세요. 보험테크 블로그 운영자 임신우팀장입니다.

금소법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혼란스러웠고 그로인해 그동안 포스팅 안했었는데... ... 이제는 팩트에 기초하여 간략하게 포스팅 하려 합니다.

그 첫번째로 다음달에 출시되는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서 팩트 정리 합니다.

아래 자료는 오늘 아침 현대해상 지점장님 교육자료로 현대해상 상품정보는 모두 빼고, 4세대 실손에 대한 자료만 팩트 정리합니다.

 

4세대 실손 주요 변경 포인트 중 가장 큰 변화는 보험료 차등제 도입입니다.  자동차보험처럼 개인별 할증제도를 운영합니다. (기존까지는 연대책임제로 운영 되었습니다.)

1-5등급으로 무사고시 할인은 5%에 그치지만, 할증은 최대 300%까지 됩니다. 실손의료보험 전체가입자중 통계적으로  비급여 보험금을 연간 100만원 이상 청구고객은 1.8%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건강하신분들에게는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행시기는 3년후부터 시행됩니다. 적용제외 대상으로는 국민건강보험법상 산정특례대상자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대상자 중 1-2등급 판정자 입니다.

4세대 실손부터 주계약은 급여, 특약으로는 비급여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특약별 보장한도와 보장 횟수가 제한됩니다.

기존 착한실손에서는 연간 입원시 최대 5천만원, 통원시 최대 5,400만원가지 보장이 되었지만, 4세대 실손에서는 급여항목은 입원+통원 합산 연간 5천만원, 비급여항목도 입원+통원 합산 연간 5천만원으로 보장구조 및 한도가 변경됩니다.

입원시 착한실손은 급여는 10%, 비급여는 20% 공제했던것이 4세대 실손은 급여 20%, 비급여 30% 공제하고, 통원시엔 급여항목에 대해 1-2만원과 20%중 큰 금액을 공제하고,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3만원과 30%중 큰 금액을 공제합니다.

착한실손은 15년 재가입 형식이지만, 4세대 실손은 5년 재가입 형식으로 재가입 주기가 빨라집니다. 위 이미지에서 재가입 신청시 승낙은 확대된 실손의료보험으로 재가입이라고 되어 있는데... ...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4세대 실손이 그대로 유지가 될것 같고, 거절시에는 5년후에 판매되는 5세대 실손으로 재가입이 될것 같습니다. (착한실손도 2017년 4월부터 판매가 되었던 상품인데... 4년 3개월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집니다. 5년후에는 5세대 실손이 판매 될 것 같고, 보장조건이 더 안좋아 질것 같습니다.)

현재 가입되어 있는 실손보험이 1,2세대 실손보험이고 보험료가 부담이 되신다면 3세대 착한실손으로 전환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다음달부터는 3세대 착한실손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4세대 실손만 판매가 됩니다. 작년에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포스팅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gluckins.tistory.com/571 

 

구독, 좋아요, 공유, 댓글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발자취를 살짝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ㅎㅎㅎ

모바일에서 전화통화 바로 연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