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

보험금 청구로 본 보험가입 잘하는법

by 보험테크 2013. 8. 23.

제가 큰애를 보고 와이프랑 여행갔다가 목뼈가 부러져 보험일을 시작한지 벌써 10년이네요^^ㅎㅎ

큰애를 갖었을때 가장의 부담을 보험으로 전가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AIG생명에 종신보험을 가입했었는데... 벌써 보험료를 123회 납부했네요^^ㅎㅎ

 

현재는 (주)글로벌금융판매에서 손해보험 9개사와 생명보험 16개사의 모든 보험상품을 취급하네요^^ㅎㅎ

장기보험은 물론 자동차보험, 화재보험등도 취급을 하면서 일에대한 영역이 많이 넓여졌네요^^ㅎㅎ

 

얼마전에 저를 보험에 리쿠르팅하신 형님께서 카카오스토리에 생명보험사의 "재해"와 손해보험사의 "상해"에 대한 정의를 올려주신것을 보고 유용한 정보 모두와 공유하고, 더 넓은 지식과 경험도 전달할겸 여기에 옮겨 봅니다.^^ㅎㅎ

 

재해와 상해

재해는 우연히 일어난 외부사고를 총칭하고,

상해는 우연히 일어난 외부사고에 기대할수 없는 결과의 외부사고라고 단서가 하나더 달려 있습니다.

보통의 설계사님은 재해와 상해가 크게 차이가 없다라고 말씀을 하는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재해는 홍수, 태풍, 지진과 같은 자연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신체적 피해도 보상을 합니다.

하진 상해는 이런 자연적인 요인을 제외한 사고만을 보상합니다.

 

 

여기서 쉽게 표현하기 위해 사례를 통해서 재해와 상해의 차이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례1)

입산금지라는 표지판을 보고도 무시하고 출입하여 등산을 하다가 사고를 당했다면 보상이 될까요?

생명보험사의 재해는 보상이 됩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사의 상해는 보상이 안됩니다.

이유는 위험하다는것을 알고 등산을 했기 때문에 우연하다고 볼수 없다는거죠...

 

올해 6월달에 장인어른과 동서 저 이렇게 셋이서 지리산 등반을 하고 왔는데... 그날 지리산에서 산사태로 1명이 사망하고 여러명이 다쳤다고 9시 뉴스에 나오더라구요.

그때 뉴스에 입산금지된 등산로로 등산을 하다가 지반이 약한 부분이 무너져내렸다고 합니다.

이때 사망하시거나 부상당한 분이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할때 사고경위를 6하원칙에 의해서 작성하게 되어 있지만, 자세하게 모두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긁어서 부스럼 만들 필요는 없다는거죠.

그렇지만 이런 정보를 고객님이 알고 있을까요???

이런 정보는 담당 설계사가 캐취를 해줘야 되는거죠... 이렇듯 보험은 가입하는것 보다 추후에 보험금 청구시 관리를 잘 받는것이 진정한 보험 잘 가입하는법이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ㅎㅎ

 

 

사례2)

2층건물 창에서 뛰어내려 골절을 입은 사고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보상이 가능할까요?

역시 재해는 보상이 되고, 상해는 보상이 안됩니다.

이유는 사례1번과 같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위험을 인지할수 없는 어린나이 (초등학생) 라면 손해보험사 상해도 보상이됩니다.

 

이런 경우도 보험금 청구시 작성하는 내용에 따라 보험금을 받을수도 받지 못할수도 있는것입니다.

가급적이면 보험금청구시 담당설계사에게 요청하시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담당설계사가 없을시에는 본인이 이런 내용을 잘 숙지하고 청구하는것이 좋습니다.

손해보험사 보험금청구 심사자가 상해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을때에는 보험금 지급을 안할수 있겠죠.

보험은 장기간의 관리를 받아야 하는 상품입니다.

담당설계사가 보험에 대한 마인드와 보험을 오랫동안 활동할것인지를 판단해 보시고, 내 보험을 맡기시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ㅎㅎ

처음 보험가입할때 한달치 보험료나 사은품에 얽메이지 마시고, 보험 상품이 아닌 담당설계사를 나의 보험매니져로 임명한다고 생각하시고 판단하시는것이 보험을 잘 가입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좋은 설계사님 만나셔서 지속적인 관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에게 맡겨 주시면 더 열심히 보답하겠습니다.^^ㅎㅎ

어떤 보험이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아래 상담버튼 누르셔서 궁금하신거 물어보세요^^ㅎㅎ

솔직담백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