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이야기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과 필요한 구비서류 안내

by 보험테크 2013. 3. 7.

사람들은 만약을 대비해서 보험을 듭니다.

보험을 들때는 하나둘 따져가면서 보험을 듭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을 신청할때는 잘 모르고 청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보험금이 다 지급되지 않았는데도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매달 보험료는 꼬박꼬박 통장에서 가져가면서, 정당한 보험금 청구시에도 잘 모른다는 이유로 피해를 보는 여러 사람들을 위해 정리해 봅니다.

저는 23개 보험사를 모두 취급하는 대형 법인에서 근무를 하다보니, 판매한 상품과 보험사도 다양합니다.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그럼 공통적으로 보험금청구시 필요한 구비서류 안내입니다.

모든 보험회사는 보험금 청구시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해서 같이 보내야 합니다. 보험금청구서는 각 보험사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수도 있고, 각보험사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면 보내줍니다.

단, 고객센터와 연결되는데 좀 짜증이 나죠 ㅠㅠㅎㅎ

 

그리고 수익자신분증과, 통장사본이 필요하구요. 병원 영수증(퇴원,외래)도 필수 입니다.

입원한 경우에는 입퇴원확인서진료비세부내역서가 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급여로 MRI, CT를 찍은 경우엔 검사결과지와 진료비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병원비가 20만원 초과시에는 진단명과 치료기간이 기재된 진단서 or 소견서 or 진료차트(초진기록지) 중 한가지가 필요합니다.

만약 50만원 초과시에는 진단명과 치료기간이 기재된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입원기간이 진단서에 기재되어 있지 않으시면 입퇴원확인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이상, 일반적으로 필요한 보험금 청구시에 필요한 구비서류입니다.

 

그리고 보험금 청구는 사고발생일로부터 2년이내에 청구해야 합니다. 2년이 지나면 보험금청구해도 안줍니다.ㅠㅠ

만약, 보험금 청구 대상이 되는지 모르고 청구를 안했습니다. 심지어 보험도 해약을 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아직 2년은 안지났습니다. 그러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험금도 받을수 있습니다.

보험이 해약이 되었어도 사고발생시점에는 보험이 정상이었기 때문에 2년안에 청구하면 보험금을 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미루지 마시고 바로바로 청구하세요^^ㅎㅎ 아니면 3개월 6개월 단위로 모아서 청구하세요^^ㅎㅎ

대부분의 손해보험사는 팩스로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명보험사는 원천적으로 원본으로 청구해야 합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각각 하나씩 가지고 있으면 구비서류를 한장씩만 준비하여 복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또는 손해보험사는 팩스로 먼저 보내고, 원본은 생명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그래도 복사본 하나쯤은 가지고 계세요^^ㅎㅎ 그래야 나중에 보험금이 제대로 나왔는지 확인이라도 할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한화손해보험사는 유독 청구보험금이 50만원 이상시에는 무조건 원본접수만 받습니다. (한화 나빠요ㅠㅠ)

그리고 청구보험금이 10만원 이상일때에도 진료비세부내역서를 별도로 요구합니다. (타사는 20만원 이상)

현재는 한화손해보험의 실손보험금 청구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참고하셔서 실손보험 가입하실때 참고 하세요^^ㅎㅎ

아참 차티스손해보험사는 무조건 원본청구입니다. (차티스가 더 나빠요ㅠㅠㅎㅎ)

 

보험은 쉽게 받아주면서 보험금 줄때는 까다롭게 한다면... 결코 좋은 보험회사가 될수 없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담당변호사처럼 보험도 담당설계사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엄청 큽니다.

그래서 홈쇼핑에서 가입하는 고객님을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나중에 보험금 청구 어떻게 하실려고 하는지... 심히 걱정이 됩니다.

몇천원 아낄려다가 나중에 보험금 수백만원 못받을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보험계약을 관리해 주는 보험설계사가 있으면 위 모든 내용 몰라도 됩니다.

제가 대신 다 청구해 드리고 안내해 드리니까요^^ㅎㅎ

고객님은 제가 준비해 달라고 하는 구비서류만 준비해 주시면 그 다음은 제가 알아서 다 청구해 드립니다.^^

그리고 보험금 금액이 맞는지 틀린지도 계산해서 알려드립니다.^^ㅎㅎ

사실 보험금이 맞게 지급이 되었는지 일반 고객님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치 않나요???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설계사의 능력과 성실함 입니다.^^ㅎㅎ

 

저는 제 고객은 제가 관리한다는 사명감에서 항상 공부하고 준비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 부담없이 물어봐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보험하면 "보험테크"입니다.^^ㅎㅎ

 

 

스마트폰에서 상담남기실 때는 이쪽으로^^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