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고액암중에 악성 림프종이란 무엇인가?

by 보험테크 2014. 1. 22.

악성 림프종은 변덕스럽고 불규칙한 성장을 하며 휴지기 없이 계속 증식합니다. 또한 완전히 성숙되지 않은 탓에 정상 림프구처럼 감염과 대항해서 싸우는 능력도 없습니다. 이는 신체가 정상적 기능을 하지 못하는 림프구들로 축적된다는 뜻입니다. 축적된 림프구들은 정상세포도 살지 못하게 합니다. 많은 악성 림프종은 림프절에서 발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골수, 비장, 또는 흉선 등의 림프절이 아닌 림프조직과 소화기관에서도 발생하며 때로는 뼈 자체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악성 림프종은 "호지킨림프종"과 "비호지킨림프종"으로 나눕니다.

 

(1) 호지킨 림프종

 1) 빈도

    서양에서는 전체 림프종의 35~50%인데 비해 한국인의 경우는 8%의 빈도를 보이며 15~40세에서 호발합니다.

 2) 특성

    국소적인 림프절의 비대, 미열, 발한을 동반하는 비호지킨 림프종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비호지킨 림프종과는 달리 병의 발생부위가 림프계를 따라 처음 발생한 부위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양세포가 비교적 순하여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3) 치료성적

    호지킨병의 경우 병의 침범범위가 적은 경우 현재의 치료방법으로 80~90%에서 완치가 가능하며 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도 50%이상에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4) 치료방법

    림프절의 조직검사와 CT, 골수검사를 통해 병기가 결정되면 방사선요법과 항암화학요법의 단독치료나 병용요법이 동원됩니다.

    약 80% 이상의 환자가 완치되며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2기 국소적으로 진행

 * 전신항암치료 + 저용량의 방사선 치료

 

 3~4기 많이 진행된 경우

 * 전신항암치료

 

 재발

 * 전신항암치료

 * 자가 조혈모 세포이식

 

 

 

(2) 비호지킨 림프종

 1) 빈도

    보통 50~60대의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심각하게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산업이 발전된 국가에서 빈도가 높습니다. 한국인에게는 예후가 비교적 좋은 여포림프종이 전체 비호지킨 림프종의 5~6% 정도를 차지하고 림프절에서 기원하는 림프종보다는 장기 특히 소화기관 림프종이 많이 발생합니다. 미만성 대형 B세포 림프종(Diffuse Large B cell)이 50% 이상으로 빈도가 높고 비인후강에 호발하는 NK/T세포 림프종이 서구인에 비해 많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한국인에서 난치성 비호지킨 림프종의 발생비율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2)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그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감염, 화학물질의 노출, 의학적 치료와 같은 환경적 독소

 

 3)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림프절이 통증 없이 서서히 커지는 것 입니다. 주로 목, 흉부, 겨드랑이, 복부, 사타구니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그 외에 발열, 밤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체중감소, 피로감, 피부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나며 림프절 외의 장기에 발생시 기능 손상에 따른 증상이 동반됩니다.

 

   - 고열

   - 밤에 땀을 많이 흘림

   - 피로감

   - 체중의 감소

   - 피부 가려움증

   - 피부 발진 

예를 들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목, 겨드랑이 밑, 사타구니의 덩어리 즉, 림프절 비대를 발견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으며 어떤 경우에는 오한, 발열, 피로감 등 몸살 감기를 앓는 듯한 증세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골수에 침범이 된 경우에는 혈액 검사상 혈구들의 감소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복부의 불편감 등 소화기계 증상의 호소 역시 림프종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 외에 악성 림프구가 중추신경인 척수와 뇌로 침윤된 경우에는 구토와 두통을 호소합니다. 이처럼 악성 림프종의 증상들은 발생부위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확진됩니다.

 

이상 고액암중에 하나인 악성 림프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암의 가장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모두들 100세까지 건강하고 활기차게 사세요~~ ^^ㅎㅎ

 

댓글